아이돌보미로 활동을 원하시는 분들은 먼저 가장 필수로 '아이돌보미 양성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점 알고 계시나요? 아이돌보미 양성교육은 아무 곳에나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국가에서 아이돌보미 교육기관으로 별도 지정한 곳에서 받으셔야 합니다!
예전 만해도 아이돌보미를 먼저 채용한 후에 교육을 나중에 하는 방식으로 운영되었는데, 2024년 부터는 제도가 개편되어 먼저 교육을 받은 사람에 한하여 채용을 하는 '선교육 후채용'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따라서, 아이돌보미로 제2의 직업을 고려하시는 분들은 교육을 먼저 받아야 하는데 어디서 교육을 받아야 하는지? 우리 집 근처에 아이돌보미 양성교육 기관이 있는지? 많이들 궁금해 하시는데요.
오늘은 한국건강가정진흥원과 여성가족부에서 공고한 '아이돌봄지원사업 양성교육 기관현황' 리스트를 정리했습니다. 인증이 제대로 되지 않은 교육기관에서 괜히 헛돈 버리지 마시고 아래에서 국가에서 공식으로 지정된 제대로된 아이돌보미 양성교육기관에서 수료 받으시고 아이돌보미 취업에 성공하시기 바랍니다.
'지역별 아이돌보미 양성교육기관'을 확인해보시면 아이돌봄서비스에 참여하는 아이돌보미 교육기관 목록이 쭈르륵 나와있습니다. 지역과 교육기관명 그리고 전화번호를 포함하고 있으니 집 가까운 곳으로 선택하여 양성교육을 들으시면 되겠습니다. 목록을 보시면, 건강가정지원센터보다는 주로 여성인력개발센터에서 들으실 수 있고 간혹 평생교육원 시설에서도 아이돌보미 양성교육수료가 가능한 곳도 있으니 집 근처로 편하신 곳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아참, 아이돌보미 교육은 국비 지원도 가능하다는 점 알고 계시나요? 그냥 들으면 46만원이 넘지만, 국가에서 발행해주는 내일배움카드로 국비지원을 받으면 내가 부담해야되는 돈은 대략 4~5만원 정도 밖에 안됩니다! 이런걸 모르고 그냥 쌩돈주고 교육 듣는 분들 없으시기를 바랍니다.
참고로, 2024년부터는 아이돌봄 인력 양성체계가 개편되었어요. 아이돌보미 양성 방식이 '선채용 후교육'에서 '선교육 후 채용' 방식으로 바뀌었고 내일배움카드를 활용하여 교육대상이 민간까지 포함됩니다. 교육을 수료하기 위해서는 출석률이나 현장실습 등 이수 조건이 따로 있기 때문에 이러한 수료 조건들을 사전에 잘 파악하고 있으셔야 시간도 굳고 돈도 굳고 한번에 자격을 취득하실 수 있겠습니다.
아이돌봄서비스는 최근 "아이를 돌보는 것을 좋아하는 많은 중장년 여성들"에게 인기가 특히 좋습니다. 아이돌봄서비스는 부부의 양육부담을 덜어줄 뿐만 아니라 경력이 단절된 중장년 여성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면서 일석이조 효과를 누리고 있는데요.
요즘 맞벌이 부부는 계속 증가하고 있는 만큼 아이돌보미에 대한 수요도 지속적으로 높아질 것 같습니다. 오늘 포스팅을 읽으시는 분들 모두 제대로 준비하셔서 100세 시대에 노후 대비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