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기사 수입 얼마벌까.
월평균 순수입 500만원 옛말?
활동 무대가 전국구인 화물기사님들의 수입은 얼마정도 할까요? 화물 기사라고 하면 일반 대중들에게는 보통 4.5톤 이상의 중대형 트럭을 운전하는 기사로 인식되곤 하지만 개인화물로 1톤 이하의 소형트럭을 몰고 다니며 근거리 배송이나 납품 업무를 하시는 분들도 엄연히 말하면 화물 기사에 해당합니다! 오늘은 화물기사 수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나무위키_화물기사]
목차
1. 화물기사 수입
🔷 실제 급여는 월500만원 이상
: 네이버 나무위키 백과사전에 최신 업데이트된 내용에 따르면 화물기사의 실제 급여는 월500만원 이상이라고 합니다. 제가 인천국제물류센터 창고에서 재고관리를 담당했을 때 화물기사님들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는데요. 3년 전이었지만 당시에도 월500정도는 번다고 하셨는데, 요즘도 기사님들의 월 평균 수입은 비슷한가 봅니다.
🔻 화물기사 수입
표를 보면 아시겠지만, 톤수가 올라갈수록 점점 더 많은 수익이 발생합니다. 참고로 5톤 윙탑부터는 스케일이 달라지기 때문에 하루 100만원 이상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다만, 지방으로 내려가는 주문은 많더라도 올라올 때 주문은 별로 없기 때문에 빈차로 올라오는 일이 없어야 많이 남는다고 하는데요. 따라서 화물기사 수입의 기준은 '얼마나 일거리를 놓치지 않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 초반 1~2년 순수익은 많지 않아...
수익성은 상당히 높은 직업이지만, 일 시작 후 초반 1~2년의 순수익은 그리 많은 편은 아니라고 하는데요. 보통 기사님들은 카드 할부나 은행에서 빌려서 트럭을 구입하는 편이라 갚아나가는데 초기 비용이 많이 든다고 합니다. 또 트럭은 승용차에 비해 연비가 좋지 않기 때문에 기름값이 상당히 많이 들어서 기사님들은 조금이라도 연비를 높이고자 수동변속기로 트럭을 구입하는 경우도 많다고 하는데요.
그 외에도 보험료, 정비료, 수리비 등 부대비용도 상당하며, 자칫 운이 나빠 교통사고라도 난다면 한번의 사고로 트럭운전사의 인생이 흔들릴 수도 있다고 하니 화물기사를 준비하시려는 분들은 이런 점들을 잘 염두해두시고 꼭 안전운전하셔야 겠습니다. 여담이지만, 화물기사는 전체기사의 70%가 20년 이상의 경력을 쌓은 50대이며 신규운전자라고 할 수 있는 20대는 0.4%, 30대까지 합쳐도 5.4%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2. 화물기사 직업 장단점
1️⃣ 장점
✔ 사람스트레스가 적다.
화물기사는 버스기사와 여러모로 비슷한 점이 있습니다만, 다양한 류의 승객들을 매번 상대해야하는 버스기사와는 다르게 혼자서 일할 수 있기 때문에 사람 스트레스를 받을 일이 상대적으로 없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특히 독립적으로 일하고 싶어하는 분들에게는 적합할 수 있습니다.
✔ 수요가 높다.
물류 및 운송 산업은 계속 성장하고 있으며 따라서 트럭 운전기사에 대한 수요도 지속적으로 높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2️⃣ 단점
✔ 위험하고 어렵다.
단점으로는 하루 온종일을 트럭을 운전하는 일에 전념하기 때문에 피로에 취약한 컨디션으로 항상 도로 위를 달리고 무거운 물건을 운반하기 때문에 위험하고 어렵다는 점입니다.
✔ 가족과의 시간 부족
전국구로 움직이는 화물기사님들은 장기간 집을 비우는 경우가 많아 가족과 함께 할 수 있는 시간이 줄어든다는 점이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장거리 화물차 기사님들은 가족들과 많은 시간을 보내지 못하는 것에 대해 아쉬움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심지어 아이들 가정교육 문제나 가족들과 함께 지내고 싶어서 오랫동안 하던 일을 결국 접고 다른 일을 하게 되는 경우도 종종 있다고 합니다.
끝 ________________________
지금까지 화물기사의 수입과 직업으로써 화물기사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기술 전망 보고서에서 자율주행 자동차가 활성화되면 버스 기사나 택시 기사와 더불어 화물기사도 빠른 시기에 사라질 것으로 예측하기도 하는데요. 하지만 대형 물류 센터나 운송 기업의 사례에서 보면 알 수 있듯 실제로는 그렇지 않을 가능성이 높은 것 같습니다. 물류창고의 공정 자동화는 아직 갈 길이 머니, 앞으로도 화물기사는 꼭 필요한 직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